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상단 주요메뉴

KITECH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상단 PC 메뉴

상단 Tablet 메뉴

상단 Mobile 메뉴

검색 영문 사이트 메뉴
KITECH 홍보관 > 보도자료

왼쪽메뉴

KITECH 홍보관

보도자료 언론보도 포토뉴스 KITECH 소개자료 KITECH 뉴스레터 KITECH 웹진

본문

대한민국의 미래 중소·중견기업! 기술의 중심 KITECH과 함께!

보도자료

KITECH이 배포한 보도자료 제공
보도자료 상세화면 : 제목, 게재일, 조회수, 첨부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   목 [2021.03.11] 두꺼운 차량용 강판,「직수냉각 성형」으로 냉각시간 1/5로 줄인다
게재일 2021-03-15
조회수 280
첨부파일

두꺼운 차량용 강판,직수냉각 성형으로 냉각시간 1/5로 줄인다


생기원, 3이상의 두꺼운 강판에 적용 가능한직수냉각 핫스탬핑 기술개발

금형 표면에 냉각수 분사하는 직접냉각 방식, 다이냉각보다 냉각성능↑․성형시간

 

최근 자동차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연비 개선 요구가 증가하면서 차체 경량화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다.

특히 장거리 운행이 필요한 친환경 차량의 경우, 배터리팩 무게가 더욱 증가함에 따라 부품 경량화 문제가 보다 중요해진다.

그 해결책으로, 자동차 업계에서는 초경량·고강도 부품을 제조할 수 있는 핫스탬핑(Hot Stamping) 기술의 적용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하 생기원, 원장 이낙규)3이상의 두꺼운 강판에도 적용 가능하고 냉각성능도 3배 이상 향상시킨 직수냉각 핫스탬핑 기술을 개발했다.

핫스탬핑기술이란 약 950로 고온 가열한 금속소재를 금형에 넣고 프레스 성형한 후, 금형 속에서 꺼내지 않고 급속 냉각시키는 공법이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강판의 강도를 2~3배가량 높이면서도 강판 두께는 오히려 줄일 수 있어 부품 경량화에 매우 유리하다.

 

기술을 개발한 생기원 탄소소재응용연구그룹 권의표 그룹장 연구팀은 냉각수를 금형 내에서만 순환시키는 기존 다이(Die:금형)냉각 핫스탬핑기술의 한계점에 주목했다.

기존 다이냉각 기술은 간접냉각 방식이어서 냉각속도가 비교적 느리고, 강판이 두꺼울 경우 열전달이 어려워 냉각성능도 크게 떨어졌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연구팀은 냉각수를 금형 내부뿐만 아니라 표면에 새겨진 유로(流路, 물길)에도 동시에 흐르게 할 수 있는 혼합 방식의 직수유로분사냉각법을 새롭게 고안해냈다.

아울러 냉각수 공급량을 최적 수준으로 제어해주는 냉각수 분사·배출 장치까지 제작해 일련의 직수냉각성형 시스템을 구축해냈다.

 

개발된 시스템은 3.2두께로 두꺼운 강판 핫스탬핑 성형 시험에서 기존 방식보다 최대 78%가량 시간(337)이 단축돼 초당 89의 뛰어난 냉각속도와 인장강도 1,600 MPa(메가파스칼)급 초고강도를 구현해냈다.

그 비결은 냉각수가 직수냉각 펀치(Punch)* 금형 표면의 유로를 따라 흐르면서 판재와 직접 접촉해 급속 냉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금속 판재를 직가공하는 프레스 금형 부품

 

또한 냉각수가 유로 위를 고르게 흐르기 때문에 냉각성능이 균일하고, 냉각 후 가열된 물이 배출장치로 나오기 때문에 금형 내부에 고여 냉각성능을 저해할 우려도 적다.

나아가, 연구팀은 이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 부품기업 동해금속(표 서동해)’와 함께 공동연구에 착수, 202012월 친환경 버스 프레임 제작에 사용되는 사이드 멤버(Side member)* 부품까지 개발해냈다.

* 자동차 차체의 뒤틀림과 구부러짐을 막기 위해 사이드로 길게 뻗어 있는 부품

 

 

권의표 그룹장은 생기원 대표기술 -테크(Key-Tech)*성과 중 하나로, 버스 프레임 이외에 경량화 및 고강도가 요구되는 트럭, 특장차, 항공기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할 것이라며, “냉각속도가 빨라야 후열처리 과정에서 강도가 향상되는 고강도 알루미늄 소재 성형기술로도 적용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 -테크(Key-Tech)*국가 R&D혁신을 주도하고 소··장 독립을 뒷받침할 수 있는 생기원 대표기술로, 뿌리산업 등 전통 제조업의 공정개선부터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차세대 생산시스템까지 다양한 분야의 143개 기술들로 구성

 

한편, 이번 기술개발은 생기원 수요기반생산기술실용화사업(2017)과 산업통상자원부 광역협력권산업육성사업(2018~2020)의 지원을 받아 4년간 진행됐다.

이전글
[2021.03.18] 제조 혁신 위해 국내 최초로 금형 수명 정량적 예측 기술 개발한다.
다음글
[2021.03.04] 생기원, 친환경 촉매 원천기술로 탄소중립 시대 연다.
담당부서담당부서 : 기획홍보실
성명이한영글
연락처041-589-8039
현재 페이지의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